요실금의 증상을 가진 여성의 대부분이 효과적인 치료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참고 지나쳐버리거나 수치심 때문에 병원에 가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긴장성 요실금
기침, 재채기, 큰 웃음, 줄넘기 등 배에 힘이 들어갈때 소변이 나오는 것으로 전체 요실금의 70~80%을 차지합니다. 분만 후 골반근육이 이완되어 방광요도가 늘어짐으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비만여성의 경우 복막속에지방이 쌓여 방광이나 자궁이 늘어져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
소변을 참지 못하여 화장실에 빨리 가지 않으면 속옷을 적시는 경우로 전체 요실금의 10~20%을 차지합니다. 60세 이상의 여성에게 이유없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노령으로 인한 신경손상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다음 설문의 답안 중 ② 번과 ③ 번에 해당하는 경우는 요실금이 있다고 판단되며 특히 ③번에 해당할 경우는 상당히 심각하다고 생각해도 될 것입니다.
1. 기침을 할때, 크게 웃을때 또는 줄넘기를 할 때 소변을 속옷에 적신 적이 있습니까?
① 있다. ② 간혹있다. ③ 계속 그렇다. ④ 요사이는 없으나 전에는 있었다.
2. 갑자기 소번을 보고 싶을 때 참지 못하고 소변을 속옷에 적신 적이 있습니까?
① 있다. ② 간혹있다. ③ 계속 그렇다. ④ 요사이는 없으나 전에는 있었다.
3. 찬물에 손을 담그거나 물흐르는 소리를 들을 때 또는 추운거울에 소변들 속옷에 적신적이 있습니까?
① 있다. ② 간혹있다. ③ 계속 그렇다. ④ 요사이는 없으나 전에는 있었다.
분만후 - 항문을 조였다 푸는 것을 반복적으로 시행하는 골반근육 강화운동을 합니다.
40대 - 골반근육 강화운동과 함께 요실금의 원인이 되는 비만방지들 위한 다이어트를 합니다.
50대 이후 - 골반근육 강화운동과 함께 국소적 여성호르몬 치료를 받습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양하므로 전문의의 정밀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해야 합니다.
긴장성 요설금의 치료는 크게 비수술요법과 수술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법
비교적 증세가 가벼울 때 시행되며, 효과가 일시적이고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골반근육 강화운동 및 전기자극치료법
요실금의 원인이 되는 늘어진 골반근육을 강화시켜 방광경부를 원래 위치로 돌리고 요도괄약근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것입니다.이 방법은 기존의 약물치료에서 오는 부작용을 막고 수술시 마취로 인한 부작용, 감염, 통증 등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쉽게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치료법
마취로 인한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그 효과가 확실하고 중증환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현재 널리 시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시술법이 개발되어 입원의 회복기간이 단축되고 개복수술시의 부작용 및 피부 흉터를 줄일 수 있게 되었으며 통증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